청도 한옥학교 http://www.hanokschool.net/ 에 기숙사를 짓고 구들방을 여러 기술자들이 방을 놓았다고 한다.

그 중에서 마지막 구들을 못 놓고 있는 방이 하나 있는데 방3개를 하나의 고래로 놓기 힘든 방만 남았다고

그 곳 교장이 나보고 놓았으면 좋겠다고 연락이 왔다.

그래서 여러가지 핑개를 대다가 학생들에게 견본으로 사용한다고 해서 8월 초에가서 구들을 놓았다.

방의 규모는 대략 가로 폭이 10자(3m) 방에 방 길이가 27자(9m) 정도인 아주 크고 긴방이다.

 

이러한 크고 긴방에 구들놓기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 긴 고래를 2개로 끊어 고막이를 그 사이에 쌓아 나누어 놓는 방법인데 첫째 방 고래는 아주 따숩게 하고 두번째 고래는 여네미를 낮춤으로 조금 덜사숩지만 지낼만하게 놓는 방법인데

방법의 장점은 아랫목 부분과 첫 방은 아주 따숩게 되므로 주로 거처는 이 첫 방에서 하고

두번째 방은 주로 곡식을 놓아두는 곳으로 이용하는데  실내공기는 첫방이나 둘째방이 모두 트인 공간이라 실내온도는 같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 방법으로 여러번 구들을 놓아 성공한 사례가 있는데 이 방법은 방 길이가 20자정도의 방2개를 겹쳐놓은 크기에 맞는 방법이라 이번에 청도 한옥학교에 적용하기는 무리일 것 같다.

 

둘은 고래를 나누지 않고 하나의 고래로 하여 놓은 방식인데 이번에 한옥학교에 적용하기로 한 방법은 아궁의 불길을 아주 길게 밀어 넣는 방법으로

측면 개자리에서 찬 공기가 고래속의 열기를 더 세차고 길게 밀어 넣을 수 있는 태극고래의 관통로 기법을 가미해 보려 한다.

부수적인 방법으로는 아궁에서 긴 방을 윗목까지 데울려면 함실길이를 좀 길게 하고  고래바닥에서 구들장밑면까지의 높이를 최대한 낮추어 고래의 공간면적을 줄이는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윗목에는 인위적으로 불을 펴지게 하는 가로둑 막기 기법을 추가 하고 옆면개자리는 덮어 아궁의 불을 미는데 지장이 없도록 덮어 아궁의 화력이 최대한 방 윗목까지 가게 하는 기법을 택하여야 하는데

이렇게 할려면 고래속의 냉습을 줄이기 위해서 방습재료를 이용해서 철저한 냉습을 방지해야 한다.

그리고 옆면 개자리를 조성후에 덮어 아랫목에  공기구를 두 곳을 차등있게 뚫어 아궁에서 출발한 화력을 한번 더 불기운을 방 윗목까지 밀게 하는 방법으로 축조하려 한다.

 이번에 축조하면서 그 상세한 내용을 올려 보기로 하고 더 좋은 방법이 없는가도 고민 해 보기로 하고 우선 아래와 같이 세로 아주긴방에 구들놓기할  때 유념해야 할 여러 조건들을 게시 해 본다.

 

1, 아궁에 비해 고래의 공간이 크기에 아궁연소부와 고래채난부와 굴뚝배연부 모두를 비닐을 이용해서 방습을 철저히 해야 한다.

2, 아궁의 화력을 고래속 깊이 넣기위해 부엌바닥(GL)과 방바닥(FL)의 차이를 155cm를 두기로 한다.

3, 난방위주인 함실아궁으로 하면서 불이 자연적으로 펴지도록 우산을 엎어놓은 모양으로 구들장을 놓아야 한다.

4, 세로 긴방이라 난방위주인 함실아궁의 길이를 고래속 깊숙히 좀 길게 만든다.

5, 후렁이 바닥에 재 거르게를 설치해서 공기유입을 밑에서 위로 원활하게 유입되도록 하게 해서 센불을 만들어 고래깊숙히 들게 한다.

6, 함실벽을 최대한 올려 축조하여 후렁이에서 오르는 불의 가속을 촉진시켜 깊은 고래속으로 힘차게 들게 한다. 

7, 아궁 철문을 설치해서 분을 지핀 뒤에 고래속의 대류순환을 억제해서 그 열기가 오래가게 한다.

8, 윗목에 인위적으로 가로 둑 막기를 하여 불을 방 측면으로 넓혀 가게 한다.

9, 아랫목 불목에다 구들장 세로 세워 놓기로 해서 축열을 도모하여 열원을 학보하면서 불탄재가 쌓이지 않게 세로 겹 구들장놓기를 한다.

10, 구들장을 방 중간은 2~3장 놓기로 하고 방 아랫목에는 0.5장으로 놓고 축열 부분에는 4~5장을 놓고 방 측면과 윗목에는 1장두깨로 놓는다.

11, 고래바닥과 구들장사이의 간격을 좁혀 냉습의 공간을 최대한 줄여 아궁에서 압력고를 최대한 활용하게 한다.

12, 아궁의 불을 방 윗목으로 끌어오게 윗목에 개자리를 깊이 판다.

13, 측면 개자리를 설치하여 윗목 개자리 밑부분에만 연결하되 측면 개자리는 뚜껑을 설치해서 덮고 방 아랫목 부분에 태극고래의 관통로 기법의 냉기 순환구만 두 곳  뚫어 아궁의 화력이 최대한 윗목으로 길게 가게 한다.

14, 굴뚝도 막을 수 있게 낮게 조성해서 불지피고 난뒤의 고래속의 대류순환을 억제하여 고래속에 축열된 열기가 오래 유지되도록 한다.

15, 불을 지핀지 15분 이내로 방이 뜨거워져야 하기에 방바닥을 얇게 발라야 하고,  대중이 기거하는 방이므로 하자를 줄이기 위해 흙보다 시멘트 몰탈을 발라야 한다.

無耘(토수)sowoozee@hanmail.net
팔현(八玄)구들연구소ⓒ  http://www.gudeul.net/
자료 이동시 위의 주소와 함께 옮겨주셔야 저작권법에
저촉이 되지 않습니다.  

 

 

 

 

 

출처 : 산들네 전원 집짓기와 설계연구소
글쓴이 : 無耘/토수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