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름의효능 ▶
12경맥을 통하게 한다
으름은 일명 '통초'라고 이름을 불리며 기와 혈의 순환장애를 개선하며 번열을 멎게 하고, 구규(인체의 9개 구멍)를 잘 통하게 하며, 관격(급체로 음식이 잘 내려가지 않고 대변도 통하자 않는 병증)을 풀어준다.
이뇨작용을 한다
배뇨곤란. 배뇨통. 빈뇨 등을 동반하는 급성 요도염을 비롯해서 각기나 신장염 등에 의한 부종을 다스리며 다섯가지 임병(5가지 소변 불리의 병증)을 다스려 소변을 잘 배출되개 한다.
모유분비를 촉진한다.
모유가 부족하거나 유선염 등이 생겼을때 쓰인다.
심장의 열과 소장의 열을 떨어뜨린다.
입안이 잘헐고(구내염) 인후부가 타는 듯 아프며, 숙면을 잘 취하지 못하는 심장의 화기를 다스린다.
억균 및 항종양 작용을 한다.
실험을 통해서그람양성간균, 적리균, 피부진균 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종양 세포의 생장을 억제한다고 밝혀졌다.
으름열매는 갈색으로 익으며 쫙 벌어져 바나나처럼 하얀 과육을 드러내는데, 그 모습이 마치 여자의 음부 같다. 그래서 '숲속의 여인(임하부인)'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임하부인 : 으름 열매가 익으면 쫙 벌어져 하얀 과육을 드러내는데 그 모습이 마치 여자의 음부같다 하여 '숲속의 여인<임하부인>' 이라고도 했다 한다.) 향기도 대단하며 손바닥으로 받치면서 입을 대고 들어마시듯 먹으면혀끝에서 살살 녹는 그 맛도 대단하다. 그러나 다 익어서 껍질이 벌어지면 과육이 ? 빠져떨어지지 때문에 때를 마추어 먹어야한다. 덜익은 것은 먹을 수 없기 때문에 보리를 넣은 항아리 속에며칠 묻어 두었다가 말랑말랑 해졌을때 먹는다. 살지고 길면서 둥근 열매는 머루. 다래와 함께 귀한 산속 과일로 꼽히고 있다. 옛부터 얼굴이 예쁜 여인을 으름꽃 같다고 했다.꽃이 예브기만 한 게 아니라 꽃의 향기도 역시 좋다. 그래서 말린 꽃은 향낭에 넣어 몸에 지니고 다니기도 했다
으름의 효능
으름덩굴은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약재로 이름이 높다. 콩팥염이나 심장병으로 인한 부종, 신경통이나 관절염으로 인한 부종, 임산부의 부종에 으름덩굴을 달여서 복용하면 잘 듣는다. 으름덩굴은 콩팥 사구체의 여과기능을 좋게 하고 콩팥 세뇨관에서 재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에 별다른 부작용 없이 소변을 잘 나가게 한다. 콩팥이나 세뇨관, 방광에 생긴 결석에도 으름덩굴이나 으름열매를 달여서 먹으면 좋다. 으름덩굴에는 상당한 항암작용이 있다. 중국에서 펴낸 <항암본초>를 보면 췌장암, 구강암, 임파선 종양 등에 으름덩굴과 질경이씨, 반묘 활석 등으로 만든 알약을 복용하고 효험을 본 사례가 있으며, 방광암으로 피오줌을 눌 때에는 으름덩굴, 쇠무릎지기, 생지황, 천문동, 맥문동, 오미자, 황백, 감초를 각각 3그램씩 달여서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고 했다.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약간 차다고도 한다). 심포경, 소장경, 방광경에 작용한다. 열을 내리고 오줌을 잘 누게 하며 달거리를 잘 통하게 하고 젖이 잘 나오게 한다. 약리실험에서 이뇨작용, 강심작용, 혈압을 높이는 작용, 염증을 없애는 작용, 위액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 등이 밝혀졌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붓는 데, 소변을 잘 못 볼 때, 임증, 젖이 잘 나오지 않는 데, 생리가 안 나올 때, 열이 나고 가슴이 답답한 데, 부스럼 등에 쓴다. 하루 4-12그램을 달임약, 가루약, 알약 형태로 먹는다.
으름효능 2
으름의 효능 12경맥을 통하게 한다 으름은 일명 '통초'라고 이름을 불리며 기와 혈의 순환장애를 개선하며 번열을 멎게 하고, 구규(인체의 9개 구멍)를 잘 통하게 하며, 관격(급체로 음식이 잘 내려가지 않고 대변도 통하자 않는 병증)을 풀어준다.
이뇨작용을 한다 배뇨곤란. 배뇨통. 빈뇨 등을 동반하는 급성 요도염을 비롯해서 각기나 신장염 등에 의한 부종을 다스리며 다섯가지 임병(5가지 소변 불리의 병증)을 다스려 소변을 잘 배출되개 한다.
모유분비를 촉진한다. 모유가 부족하거나 유선염 등이 생겼을때 쓰인다.
심장의 열과 소장의 열을 떨어뜨린다. 입안이 잘헐고(구내염) 인후부가 타는 듯 아프며, 숙면을 잘 취하지 못하는 심장의 화기를 다스린다.
억균 및 항종양 작용을 한다. 실험을 통해서그람양성간균, 적리균, 피부진균 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종양 세포의 생장을 억제한다고 밝혀졌다.
으름열매는 갈색으로 익으며 쫙 벌어져 바나나처럼 하얀 과육을 드러내는데, 그 모습이 마치 여자의 음부 같다. 그래서 '숲속의 여인(임하부인)'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임하부인 : 으름 열매가 익으면 쫙 벌어져 하얀 과육을 드러내는데 그 모습이 향기도 대단하며 손바닥으로 받치면서 입을 대고 들어마시듯 먹으면 혀끝에서 살살 녹는 그 맛도 대단하다.
그러나 다 익어서 껍질이 벌어지면 과육이 ? 빠져 떨어지지 때문에 때를 마추어 먹어야한다.
덜익은 것은 먹을 수 없기 때문에 보리를 넣은 항아리 속에 며칠 묻어 두었다가 말랑말랑 해졌을때 먹는다. 살지고 길면서 둥근 열매는 머루. 다래와 함께 귀한 산속 과일로 꼽히고 있다.
옛부터 얼굴이 예쁜 여인을 으름꽃 같다고 했다. 꽃이 예브기만 한 게 아니라 꽃의 향기도 역시 좋다. 그래서 말린 꽃은 향낭에 넣어 몸에 지니고 다니기도 했다.
으름의 복용방법 소변이 전혀 나오지 않으며 설사가 멎지 않을때
목통 8-12g, 지각 8-12g을 준비하여 물 500cc를 붓고 달인 다음 물의 양이 반으로 줄면 하룻동안 여러차례로 나누어 차처럼 마신다.
대.소변이 잘 나오지 않으면서 아랫배가 팽만하여 마음이 불안할때
활석90g 목통60g 대황60g 토사자30g을 거칠게 가루내어 매회 6g을 300cc의 물로 끓여 반으로 줄면 하룻동안 나누어 마신다. 단 양이 지나치지 않도록 한다.
부종이 심할때
목통12g을 물 500cc를 붓고 끓여 반으로 줄면 하룻동안 나누어 마신다. 혹은 인삼4g, 백출4g, 창출2.8g, 진피2.8g, 적복령2.8g, 맥문동2.8g 목통2.8g 당귀2.8g 황금2g 후박1.2g 승마1.2g을 1첩양으로 하여 물 300cc 를 붓고 달여 반으로 줄면 한번에 복용하는데 1일 2첩씩 한다. 이 처방은 부종의 대표적 처방 중 하나인데 '보중치습탕'이라고 한다.
황달로 몸과 얼굴이 금빛처럼 노랗게 되고 소변도 노란색일때
목통12g , 인진쑥12g 을 물 500cc를 붓고 달려 반으로 줄면 하룻동안 여러차례로 나누어 마신다.
혹은 시호 4g 승마4g 용담초4g, 인진4g, 황련4g, 치자4g, 황백4g 목통4g, 활석4g, 감초2g을 물300cc를 붓고달여 반으로 줄면 한번에 마신다.
주의사항
설사할때 위장이 허하고 냉할때 채표가 허해서 땀이 많을때 소변이 너무 잦을때 야뇨증이 있거나 정액이 저절로 흘를 때는 쓸 수 없다
목통은 임신중인 태아를 유산시킬 수도 있으며 똔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할 경우에는 생리를 그치게 해서 임신을 할 수 없게 만들기도 한다.
1회에 60g 이상을 복용할 경우에는 신기능 부전을 일으킬 수도 있다.
으름나무 꽃 |
'경이로운 지식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홍삼(흑삼) 엑기스 만드는 방법 (0) | 2016.12.01 |
---|---|
[스크랩] Re:농민의 개인사업자등록 의 득 과 실.... (0) | 2016.10.25 |
[스크랩] 레몬즙의 효능 (0) | 2016.09.19 |
[스크랩] 요로결석의 종류-부산 동래,연제구,금정구,해운대구,부산진구,기장군 비뇨기과 (0) | 2016.08.23 |
[스크랩] 요로결석의 정의, 종류, 치료방법 (0) | 2016.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