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나무 접목 방법




(1) 접수재취와 저장


 


접수는 품종이 확실한 나무에서 병해와 동해를 받지 않은 길이가 30~40㎝되는 1년생 발육지를 채취하여 이용한다. 


 웃자란 가지, 여름에 자란가지와 결과지는 충실하지 못하므로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겨울전정때 버려진 가지를 접수로 이용하는 경우가 있으나 품종이 섞일 우려가 있으므로 전정하기 전 미리 나무에서 채취하여 보관한다




 동해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에서는 12월달안에 채취하여 저장하는 것이 안전하다. 따뜻한 곳에서는 타발휴면기인 2월중순경에 채취하는 것이 저장기간이 짧아 유리하다. 


접수저장은 품종별로 30~40본씩 다발로 묶어 품종표시를 하여 온도의 변화가 적고 바람이 없는 지하실, 과실저장고, 고구마 움에 넣고 접수의 윗부분이 약간 보일 정도로 모래와 톱밥을 덮어 마르지 않도록 한다


 햇볕이 들지 않고 물이 잘빠지는 북쪽 처마밑에 묻어 두었다가 사용해도 좋으나 온도가 높으면 싹이 트므로 주의한다. 


적은양의 접수는 비닐에 싸서 5℃의 냉장고에 저장하되 마르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2) 접목시기와 방법




(가) 접목시기 


 감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깎기접을 한다. 따뜻한 남부지방에서는 4월상순부터 4월중순에 실시하고, 중북부지방은 4월중순경에 대목에서 새싹이 나오기 시작하는 시기 즉 수액이동이 시작해 절단면에 습기가 머문 때를 확인하여 접목한다. 


접수보관이 잘되면 보다 늦은 5월에 접목하여도 활착과 모의 생육에는 큰 지장이 없다. 


눈접은 8월하순부터 9월상순에 실시하나 활착률이 낮고, 풋가지접은 8월중순경에 실시하지만 여물지 못하여 월동중 동해를 받기 쉽다. 


짜개접 및 나무껍질밑에 붙이는 피하접은 깎기접과 같은 시기에 실시하고, 대목이 커서 깎기접이 곤란한 나무 또는 큰 나무의 품종을 갱신하고자 할 때 하는 접목방법이다.


  


(나) 접목방법 


접목하기 전 보관한 접수를 확인하고 전정가위, 접칼, 비닐테이프, 도포제(밀납, 발코트) 등을 준비한 후 다음 순서대로 접목한다.


 


① 접수의 손질 


실제 접목에 쓰이는 접수는 충실한 눈이 1~2개 붙은 4~5㎝ 길이의 것이 필요하므로 저장한 긴 접수를 4~5㎝로 짧게 잘라 밑부분을 비스듬히 깎아내고 반대편을 목질부가 약간 보이게 형성층 양편이 평행이 되도록 2.5㎝정도 밑으로 깍아 가볍게 입에 물고 대목손질에 들어간다.




② 대목의 손질 


지면으로부터 4~5㎝ 높이에서 가위로 자르고 매끈한 쪽을 택하여 접칼을 써서 2.5㎝ 깊이로 쪼개어 접수의 형성층과 대목의 형성층에 서로 맞닿도록 끼워 넣은 후 비닐테이프(두께 0.03㎜, 넓이 3~4㎝)를 이용하여 밑으로부터 윗쪽으로 돌려감아 묶어 접목을 끝낸다. 


접목이 끝난 후 접수의 수분증발과 병해침입을 방지하기 위해 도포제인 밀납이나 발코트를 접수 절단면에 고르게 발라준다


 


(3) 접목후의 관리 


접목후 3~4주가 지나면 접목부에 새로운 형성층이 생겨 활착이 되고 접수와 대목에서 새 눈이 신장하게 된다. 대목에서 나오는 눈은 접수의 눈보다 먼저 나오고 세력이 커서 접수의 발아와 발육을 방해하므로 곧바로 제거하여 접수발육을 돕도록 한다


접목때 감아준 비닐테이프는 6월중순경 풀어서 다시 가볍게 묶어 접목부위가 잘룩하게 되지 않게 해주고 지주를 세워 바람에 넘어지지 않도록 한다




복숭아 깍기접 접목방법( 감나무는 아니지만 원리는 같으니까)



일정한 지면과의 높이에서 대목을 자르고...







대목을 쪼갤 부위에 비스듬히 빗겨 깍고....







이유는 비닐 테잎을 감을때 잘 밀착하게끔...







사진이 흐리네요~







적당한 깊이로 대목을 깍아 내리고....(약 2~3센티)







접수를 대목과의 같은 길이로(2~3센티) 한번에 빗져낸다지요~







한번에 잘라내어야 표면이 매끄럽지요~   대목과 잘 밀착되어 활착이 잘되고...







반대편에도 약간 빗겨 잘라요~







테잎이 잘 밀착되게...







깍은 측면 모습~







대목에 부름켜를 잘 맞추워 끼워넣어요~







요렇게 껍질(부름켜)를 맞추어서...(부름켜는 껍질과 목질부의 사이를 말함)







빗물이 스며들지 않게 아랫쪽부터 위로 꽉 밀착되게 단단히 감아요~







접수 윗 부분은 수분 증발을 막기 위하여 발코트나 밀납을 녹인것을 발라 주지요~




[출처보기] 접목|작성자 keunsik12


출처 : 적멸토굴
글쓴이 : 대나무그림자 원글보기
메모 :

'경이로운 지식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기똥풀의 효능  (0) 2018.04.08
[스크랩] 삽목,접목 방법 - 1  (0) 2018.03.28
접목  (0) 2018.03.28
집회신고하는법  (0) 2018.01.10
식품제조 가공업 신고 허가방법과 순서  (0) 2017.12.2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