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배작형

일반적인 돌산갓 재배는 여러 가지 작형으로 분화되어 있는데, 주 작형은 노지재배로 봄ㆍ가을재배 작형인데 재 포기간이 짧고(40~60일) 비가림 시설 하우스가 널리 보급되었으며, 만추성 품종이 보급되어 작형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주년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다.

노지 봄 재배나 여름재배는 온도가 상승하면서 일장이 길어지는 초여름 경에 수확하므로 장다리가 늦게 올라오는 품종을 선택해야 하며 특히 노지원동재배의 경우 수확적기를 놓치면 장다리가 많이 신장하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청 갓 계통보다 적 갓 계통이 장다리가 늦게 올라오므로 봄ㆍ여름 재배에 유리하다.

출처. 농사로

1. 봄 재배

봄 재배는 봄철 기상에 주의를 기울려야 하는데 일조량이 많아지고 낮과 밤의 온도차가 커서 알맞을 뿐만 아니라 맛과 향 또한 우수하며 봄 가뭄시 관수작업에 역점을 두고 방충 망사나 부직포를 이용한 막덮기 재배를 하면 효과적이다.

2. 여름 재배

여름재배는 장마와 고온다습한 시기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느냐가 관건인데, 그래도 연중 시가가 가장 높게 형성되는 시기로 판로 걱정 없이 솓ㄱ을 높일 수 있는 작형이다. 다만 병해충이 많이 발생하여 품질이 떨어지고 장다리가 나와 수량감소 및 잦은 강우에 의한 '물갓'생산의 우려가 있어 주의를 요한다.

3. 가을 재배

가을재배는 제철재배로 환경이 좋아 맛과 품질이 최상이다. 다만 파종적기인 8~10월 사이에 태풍과 국지성 호우 등 기상 재해가 상존하고 있어 가격등락이 많아 생산자와 소비간의 희비가 엇갈린다고 볼 수 있다.

4. 겨울 재배

월동재배는 2기작의 목적하에 재배하는데 첫째는 3~4월 장다리가 올라오기 직전 월동갓으로 출하가기 위함이고, 둘째는 주년재배를 위한 충분한 종자를 얻기 위한 채종목적이 있다. 특히 여수지방은 기후가 온난하여 노지월동이 잘되고 특히 월동재배로 출하된 갓은 재포기간이 90~120일로 영양도 풍부하고 김치를 담궜을 때 저장성이 높아 묵은지로도 오랜기간 먹을 수 있다.

● 재배법

1. 파종

파종량은 10a당 5∼6㎗(3홉)정도가 소요되며 비옥하고 관배수가 양호한 포장에 퇴비와 비료를 전면에 고루 뿌리고 경운 정지하여 두둑을 만들고 4줄로 골을 낸 후 토양 살충제(모캡, 카운타입제 등)를 뿌리고 파종한다.

파종방법은 흩어뿌림과 줄뿌림이 있으나 120㎝ 두둑위에 양쪽 가장자리에 15㎝씩 남기고 30㎝간격으로 4줄의 골을 내어 줄뿌림 하는것이 생육 상태가 고르고 관리작업이 편리하다. 파종후에는 얕게 복토하고 충분히 물을 준다음 배추좀나방 등 해충의 피해를막고 신선 채소생산을 위해서 망사를 씌운다. 발아후 잎이 2∼3매 될 때 솎음 및 제초작업을 실시하고 포기사이를 9∼12㎝ 정도로 약간 베개하여 조금 웃자란 상태로 재배하는 것이 품질과 수량성이 좋으므로 약간 밀식한다. 그러나 지나친 밀식재배는 너무 연약하게 자라서 수확작업과 운반시 손상을 입게 되어 상품성이 떨어진다.

2. 거름주기

갓은 유기질 비료를 충분히 주어야 하고 품질이 좋고 생산을 위해 균형시비가 중요하다. 시비량은 성분량으로는 질소 17㎏, 인산 8㎏,카리 12㎏을 기준하고 실량으로는 요소 38㎏, 용과린 40㎏, 염화가리 20㎏, 석회 150㎏, 붕사 1㎏을 시용하고 퇴비는 10a당 2,000㎏정도 시용하며 석회, 붕사는 파종 14일 전에 전면에 고루 뿌리고 경운한다.

추비는 질소를 전량의 20∼30%을 파종 후 20일경에 웃거름으로 1회 시비하며 웃거름 시용시기에 토양이 건조하면 요소 0.2∼0.5 %액을 물비료로 시용한다. 특히 연작재배 시 나타나는 장해를 충분한 퇴비를 넣으면 방지할 수 있다.

3. 수분관리

토양수분이 충분하면 품질이 좋은 것을 생산할 수 있으므로 우선 물주기가 쉬운 곳을 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비후에는 반드시 물주기를 해야 되는데 물주는 방법은 생력화를 위해서 호스를 이용한다든가 스프링쿨러를 설치하여 관수하고 가뭄 때에도 3∼4일 간격으로 평당 10ℓ정도로 관수한다.

특히 봄 재배시 봄가뭄 때문에 토양이 건조한 포장일수록 미량요소의 결핍현상이 발생할수가 있다. 특히 가뭄의 피해를 입게되면 색깔의 자색을 띄고 잎이 거칠어지고 매운 맛이 생기는 등 품질이 떨어진다.

4. 수확

파종 후 40∼60일 정도 경과한 후 초장이 50㎝ 내외일 때 수확을 하며 수확 10일 전에 흐린 날을 택하여 피복했던 망사를 벗기고 많이 자란 것부터 순차적으로 솎아 묶어서 출하한다. 수확할 때는 아랫잎과 병에 걸린잎 또는 벌레가 먹은 잎을 제거한 다음 1단에 2㎏ 단위로 묶어 출하한다.

#갓#겨자#갓재배#겨자재배

 

 

[출처] 채소 정보 - 갓 (겨자)|작성자 식소확행

 

'경이로운 지식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좌골신경통  (0) 2021.08.20
망개뿌리효능  (0) 2020.09.09
앵두의 효능  (0) 2020.06.10
포도나무 재배(14)-화진현상(꽃떨이현상)  (0) 2020.06.09
침뜸요법-허리디스크  (0) 2020.01.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