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골신경통 증상 심화되기 전에 증상부터 봐야 (한방치료법과 스트레칭)

 동탄 한의사  2021. 8. 12. 17:13

URL 복사  이웃추가 

 

 

좌골 부위는 골반을 이루는 좌우 한 쌍의 뼈를 말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허리부터 엉덩이, 다리를 타고 통증이 일어나는 좌골신경통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주로 허리가 안 좋으신 분들이 장기간 요통을 앓다가 좌골신경통까지 연결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그리고 좌골신경통과 허리디스크와 통증 부위가 다소 겹쳐서 헷갈려 하시는 경우도 있고요.

쉽게 이해시켜드리고자 설명해 드리면 주로 허리디스크가 있을 때는 허리와 연결되어 있는 다리 부근에 신경까지 압박됩니다. 여러 신경 부분이 눌리면서 다리 저림이 발생하죠. 주로 요추 4번이나 5번에 있는 신경이 압박되면서 좌골신경통으로 연결됩니다.

좌골신경통은 신경통 범위에 해당되어 아픔의 정도가 상당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압박의 정도, 손상의 정도, 염증 소견 등에 따라 통증의 강도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오늘 관련하여 좌골신경통의 주요 증상 살펴보겠습니다.


1. 좌골신경통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

좌골신경통의 시작은 좌골 주위에 있는 신경 위쪽에 자리 잡은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되어 발생합니다. 본래 근육이 하는 역할을 수축되었다가 이완되기를 반복하는데, 능력을 상실하기 시작하면 과도하게 수축되거나 혹은 반대의 상황이 일어납니다. 주로 수축 현상이 많이 일어나면서 통증을 유발하죠. 근육을 수축하게 하는 발생 문제는 거의 과도한 긴장감입니다.

과한 긴장감이라 하면 쉽게 생각하면 우리가 스트레스 받으면 몸이 경직되거나 담에 걸리는 예가 있어요. 주로 과도한 긴장감은 잘못된 자세, 스트레스, 운동 부족, 교통사고 외상 등에 의해 생성되는데요.

어떤 가상의 환자를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항상 구부정한 자세가 문제이고, 장시간 앉아 있는 직업 때문에 요통에 시달렸던 직장인 김모씨

▶ 결국 요통이 심해져 허리디스크 1기 초기라는 소견을 받았다.

▶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미루고 미루다가 결국 만성 통증으로 변화

▶ 어느 날부터 허리보다 다리와 엉덩이 부근이 심하게 아파 병원을 찾았는데 ‘좌골신경통’이 생겼다는 진단을 받았다.

▶ X-ray 촬영을 진행하여 신경 압박의 원인을 알게 되었다.


2. 좌골신경통의 주요 증상은?

 

좌골신경통은 주로 좌골신경에 의한 압박으로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해당 범위가 허리보다는 엉덩이와 다리에 집중될 수밖에 없습니다. 다리 또한 허벅지보다는 엉덩이와 가까운 허벅지 바깥쪽으로 일어나죠. 신경 부위를 타고 내려가기 때문에 심하면 종아리까지 내려가긴 합니다. 좌골신경통 증상의 특성을 아래와 같이 작성해봤습니다. 좌골신경통 증상으로 의심되는 징후가 있거나 혹은 그러한 상황이라면, 해당 사항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다리가 자주 저리고, 가끔 찌릿하며 아프다.

- 엉덩이 바깥에서 허벅지 부위로 혹은 허리까지 띠를 두른 것처럼 나타나며, 연관통이 있다.

- 주로 의자에 엉덩이 부근이 닿으면서 통증이 다발적으로 발생한다. (특정 자세를 취했을 때)

- 하체 전체적으로 묵직하고 무거운 느낌이 자주 든다.

- 가끔 다리에 무감각한 느낌이 든다.

- 다리가 저리기도 하지만, 가끔 시린 느낌까지 받는다.

- 조금 오래 누워 있으면 엉덩이부터 다리가 저리고 통증이 심화된다.


3. 좌골신경통, 한의원에서 치료하는 방법은?

 

좌골신경통 증상 때문에 병원에서 X-ray, MRI 검사를 하고 오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영상 검사 촬영본을 보면 압박의 정도나 손상 범위 등을 파악할 수 있고 좌골 신경통의 경우 허리 주변의 문제가 없을 경우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에 조금 더 근육 쪽의 문제로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의원이기 때문에 진단 시 문진과 망진, 즉 주요 증상과 원인 그리고 환자의 생활패턴과 체형 부분까지 살펴보게 됩니다. 위에서 말한 부분이지만 상담할 때 좌골신경통으로 의심되는 내용이 있으면, 우선 척추질환이 있는지를 의심해보고, 그 유무에 따라 치료 방법을 선택하고 치료합니다. 주로 좌골신경통은 척추 질환 중 허리디스크에서 시작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좌골신경통의 한방 치료법은 환자의 증상의 정도와 단계를 파악하여 기간과 치료 예후를 사전에 설명해드리고, 거의 침구치료 위주가 진행됩니다. 과도하게 긴장하고 수축된 근육을 이완하는 작용을 하는 침구치료 위주를 먼저 시작합니다. 그리고 검사 진단 상 좌우의 틀어진 부분이 보이거나 좌골신경통으로 인한 통증이 심할 경우 감압을 시키고 정렬을 맞춰 줄 필요성이 커집니다. 이때는 자세 교정과 체형교정을 위한 추나요법이 필요한 상태라서 침구치료와 함께 병행합니다.


4. 좌골신경통 증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방법

당연히 치료를 이행하면 호전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좌골신경통의 원인인 자세 불량의 문제가 다시 발생하면 재발하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기승 전 자세를 강조하는 이유이고, 환자분에게 잔소리하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특히 좌골신경통은 여성 환자가 많은 편인데, 그 이유는 골반의 틀어짐은 주로 여성에게 많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사무직 종사자일수록 나쁜 자세가 발생할 확률이 커서 많이 오시는 편입니다. 제가 괜찮다고 생각한 좌골신경통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방법 2가지 설명하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좌골신경통 스트레칭

첫 번째, 맥켄지 운동

 

이 스트레칭 방법은 이미 허리 통증 완화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에 이미지는 참고 이미지라 다리 한쪽이 앞으로 와 있는데,

본래 양쪽 다리 모두 뒤로 빠진 상태에서 허리만 드는 것이 맞습니다. 고개를 뒤로 젖히면서 5초 혹은 10초 버티다가 원래 자세로 복귀하는 방법입니다. 단 참고할 것은 맥켄지 스트레칭을 했는데 ‘허리가 너무 아프다’ 혹은 허리가 현재 아픈 상태라서 자세 취하는 것이 불가하다’라고 하면 하지 말아야 합니다.

좌골신경통 스트레칭

두 번째, 골반과 허벅지 스트레칭

허벅지 부위에서도 큰 면적을 차지하는 대퇴사두근이라는 근육이 있습니다. 주로 허벅지 앞쪽을 말하는데요. 좌골신경통이 있는 분들은

이 부위가 많이 경직되어 있으니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위 이미지는 앞으로 숙여진 모습인데 본래는 옆모습이 일직선이어야 합니다. 특히 골반 틀어짐이 심한 분들은 이 자세를 하기 힘든데, 자세 잡기가 힘들면 벽에 손을 짚고 하시면 됩니다. 이 동작을 하면 확실히 허벅지 앞쪽이 당기고, 시원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50m

© NAVER Corp.

어울림한의원

경기도 화성시 동탄대로시범길 142 센텀프라자 303호

예약

  •  

 

좌골신경통 증상 심화되기 전에 증상부터 봐야 (한방치료법과 스트레칭)

재생 수40

 

 

 

 

 

 

 

 

  

화질 선택 옵션자동

 

 

 

 

좌골신경통 증상 심화되기 전에 증상부터 봐야 (한방치료법과 스트레칭)

  •  

 

좌골신경통 증상 심화되기 전에 증상부터 봐야

재생 수50

 

 

 

 

 

 

 

 

  

화질 선택 옵션자동

 

 

 

 

좌골신경통 증상 심화되기 전에 증상부터 봐야

#좌골신경통#좌골신경통증상#좌골신경통치료#좌골신경통스트레칭

[출처] 좌골신경통 증상 심화되기 전에 증상부터 봐야 (한방치료법과 스트레칭)|작성자 동탄 한의사

 

'경이로운 지식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엽나무의 효능 및 부작용  (0) 2021.12.10
20211210 주엽나무복용법  (0) 2021.12.10
망개뿌리효능  (0) 2020.09.09
갓 재배  (0) 2020.06.10
앵두의 효능  (0) 2020.06.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