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토는 옛부터 인체에 유익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동양의 전통 의약서에서는 한결같이 황토의 효능에 대해 적지 않게 언급되고 있다.
중국의『본초강목』을 보면 흙에는 청, 황, 적, 백, 흑의 다섯가지 색이 있는데 특히 황토는 약성이 강하여 약재에 많이 쓰인다는 기록이 있다
우리나라의 한방의학서로 전해져오는『향약집성방』『동의보감』등에서는 황토를 이용한 갖가지 처방을 제시해놓고 있다.
민간의학에서도 황토를 이용한 다양한 요법들이 소개되고 있는데 국토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황토자원의 활용방법중의 하나로 황토염색법을 소개코자 한다.
지역에 따라 성분의 차이는 있으나 특히 경남에서는 김해시 진영, 한림일원의 황토는
질이 우수하여 양말이나 속옷류, 침구류등에 활용하고 있다.
황토염색의 효과로는 원적외선이 발생되어 항온효과작용과 유해 금속류룰 분해시켜주고 탈취, 항균, 통증완화와 열독을 풀어주어 건강효과를 준다고 한다.
♠ 재 료
○ 염재 : 황토 400g 찹쌀풀 100g
♠ 염색방법
1. 성분이 좋은 황토 400g을 잘게 부수어 체에 쳐서 고운 가루를 이용한다.
2. 체에 친 고운 황토를 물에 3-7일 정도 담가 불순물을 제거한다.
물은 여름에는 매일 , 겨울에는 2-3일마다 새물로 갈아준다.
3. 3-7일후 담가둔 황토의 윗물은 따라내고 침전된 황토를 염색할 그릇에 담는다.
4. 찹쌀풀을 꿇여 침전된 황토와 골고루 섞는다(찹살풀이 섬유에 황토를 고착시키는
역할을 도와 주는 작용을함)
5. 정련된 천이나 옷을 넣어 30-40분간 주무러면서 1차 염색을 한다.
6. 1차 염색한 것을 햇볕에 말린후 다시 한번 더 2차로 황토염색을 20-30분간하여
햇볕에 말린다.
7. 황토물이 나오지 않을때까지 수세한 후 소금을 넣어 삶아 헹군 후 말려서 이용한다.
황토염색
2011. 11. 13. 15:05